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관한 것

김과 녹미채 건강에 대해서- 매일섭취하자

한국의 대표적인 수산물인 김, 외국인이 한국 방문할 때 가장 많이 사가는 김! 그리고 해조류. 이 가지에 해조류에 대해서 많이 들어오셨으나, 무슨 영양분 있고 왜 먹은 지는 정확히 몰랐을 겁니다. 하지만 모르고 먹었더라도 건강에 좋은 것은 확실합니다. 이 글을 읽고서 더욱 구체화시키시기 바랍니다. 알고 먹는 건강!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김- 건강유지를 위해 매일 섭취하자

김은 풍부한 타로틴이 활성 산소를 제거합니다. 여기서 활성 산소란? 몸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물질을 말합니다. 김의 영양가 중에서 가장 이목을 끄는 것은 40%에 달하는 단백질로 대두와 맞먹는 양입니다. 양질의 단백질 중에서 글루타민산,알라닌,라신,세리신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김 특유의 맛은 글루타민산에 의한 것입니다.

글루타민산은 세포의 작용을 촉진하여 뇌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카로틴의 함유량이 많은 것도 김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말린 김 100G당 만 3000마이크로그람으로 단연 으뜸입니다. 카로틴은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하기 때문에 미용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황산화 작용이 있어 김의 비타민 C,E와 상승 작용을 해서 노화와 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줍니다.

이외에도 갑산성 호르몬의 중요한 성분인 요오드와 조혈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엽산,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는 철,그리고 혈압은 낮추는 칼륨도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김 고르는 방법

*만지고 먹어 봤을때

- 촉감이 부드러운 것

-  힘이 좋고 입 안서 녹는 것

*눈으로 봤을 때

- 흑자색을 띠며 윤기가 나는 것

- 구멍이나 찢어진 곳이 없고 두께 가 균일한 것

 

김의 요리방법

- 김은 양면은 모두 구우면 물러집니다. 2장을 겹쳐서 한쪽 면만 살짝 굽는 것이 바싹하게 굽는 요령입니다.

 

 

이렇게 김은 고혈압 예방, 암 예방, 노화 방지, 변비 개선, 면역력 강화에 탁월할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아름다운 피부를 갖게 도와줍니다.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자외선으로 인해 생기는 기미와 주근깨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녹미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네랄 함유량이 해조류 중에서 으뜸입니다. 해조류는 저칼로리에 식물 섬유가 많으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비만을 방지하고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큰 해조류 중에서도 영양 성분의 균형이 우수하며 요리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녹미채입니다.

녹미채의 영양 성분 중에서 특히 많은 것이 칼슘과 철입니다. 이들 미네랄은 우유나 간 등의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지질의 함유량이 많은 것이 단점입니다. 이 점에서 녹미채에는 지질이 거의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칼륨, 마그네귬, 아연, 동 등의 미네랄도 들어 있습니다.

또한  해조류에 들어 있는 요오드는 성장과 대사를 촉진하는 갑산성 호르몬 성분으로 빼놓을 수 없는 미네랄이며, 특히 성장과 발달이 현저한 유아기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녹미채의 검은색은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의 일종인 푸코크산틴에 의한 것입니다. 푸코크산틴에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녹미채에 들어 있는 플로로글루시놀과 푸코크산틴의 상승 작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녹미채 고르는 방법

생것

-반짝반짝 윤이 나는 것

- 통통하고 검은색이 짙은 것

말린 것

- 잘 건조되어 있는 것

- 하나하나의 크기가 가지런한 것

 

녹미채는 골다공증 예방,고혈압 예방, 변비 개선, 암 예방,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를 갖고 습니다. 또한 여성을 위한 음식으로 입소문이 나있습니다. 녹미채에는 적혈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철분,튼튼한 뼈를 만드는 칼슘과 비타민 K가 들어 있습니다. 빈혈과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에게 최적의 식품입니다.